지식




 워렌 버핏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하라. 당신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이다'


 윌 스미스 '우리 모두를 앞서서 살았던 수많은 사람이 있다. 부모, 학교,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들로부터 겪는 모든 문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누군가가 이미 겪었던 문제들이다. 책에 쓰여 있지 않은 문제는 없다'


무어가 추천하는 자신에게 투자하는 방법

 

1. 책을 읽거나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는다.

 2. 강좌나 워크숍, 세미나에 참석한다.

 3. 코치나 멘토를 활용한다.

 4.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본다.

 5. 지적이고 사실에 입각한 책을 읽는다.

 6. 전문가들의 블로그, 웹사이트, SNS를 방문한다.

 7. 전문가들의 회의에 참석해서 질문하고 그들의 대답을 경청한다.


산업 시대에는 육체노동으로 가치를 창조했다. 그러나 노동과 가치의 교환 방식은 노동자에게 매우 불리했다. 수십 년 동안 힘들게 일하여 시간을 희생해도, 삶의 통제력이나 안정을 확보하지 못한 채 초라하게 은퇴할 수 밖에 없었다.

이제는 다르다. 모든 것이 진화했다. 육체노동으로 이루어지던 많은 일이 기계, 드론, 자동화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공장 라인은 기계화되었다. 육체노동의 가치는 현저히 감소하고 지식 노동자들의 가치가 증가했다. 지식 노동자들의 주된 자본은 지식이다. 육체노동자들보다 더 많은 돈과 자유를 얻는 그들은 자신의 일을 독립적으로 통제한다. 높은 급여를 받기 때문에 흔히 '골드 칼라(지적 직종이나 정보 관리, 처리 등에 종사하는 노동자)'라고 불린다.


이처럼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법칙은 실제로 적용되고 있다. 레버리지의 시각으로 보면 어떤 분야에서 정상에 도달하여 파격적인 수준의 대우와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 지식을 쌓아야만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1214 흐름  (0) 2018.12.14
레버리지 1  (0) 2018.12.07
세스 고딘 <The Dip> 중에서  (0) 2018.09.26
명상에 대해  (0) 2018.09.01
이야기가 있는 자기소개는 잊히지 않습니다.  (0) 2018.08.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