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장소, 즉 맨 밑바닥에서 출발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더 많이 일하고, 더 열심히 일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생산적으로 일하고 있다고 자신을 기만한다. 그들의 상사, 지도자는 더 열심히, 열심히, 열심히 일하라고 재촉하고 그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더 빨리, 더 깊게 땅을 판다. 삶의 진행 방향과 생산성을 점검하려면 이제부터 설명할 VVKIK를 기반으로 모든 일을 시작해야 한다.


 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V(가치), V(비전), K(핵심 결과 영역), I(소득 창출 업무), K(핵심 성과 지표) 전략이 필요하다. 레버리지는 VVKIK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이 전략은 행동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다. 삶에 압도될 정도로 바쁘게 살아가고, 가난할수록 일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이유는, 일을 더 많이 해야 더 큰 성과와 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떄문이다.

 

 그러나 잘못된 길을 더 빨리 가려는 것은 분명 어리석은 짓이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사람은 영원히 멈추지 않는 쳇바퀴에서 내려오려고 하지 않는다. 이제 레버리지 마인드를 점검하고 당신이 그것을 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의 행동은 자연스럽게 최대의 성과에 맞춰질 것이다. VVKIK를 기반으로 일할수록 당신은 그 아래에 있는 일을 최소의 노력으로 수행할 수 있고, 매 순간 다음 행동을 직관적으로 리스크를 줄이면서 결정할 수 있게 된다.


<Value, 가치>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을 종이나 스마트폰에 적는다.

 가정의 행복, 사랑, 친구, 경제적 여유, 건강, 음악, 영화, 패션, 여행, 나만의 공간, 끝없는 공부, 주식, 나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명확한 정리 


건강, 가족, 돈, 자유, 행복, 학습, 성공, 성장, 여행, 외모 등 추상적을 개념을 생각한다.


단어가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을 때까지 계속 적는다.


각 항목을 신중하게 평가한 뒤 삶에서 바꾸고 싶은 것을 기준으로 순서를 재배열한다.


 ○ 어떤 일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 업무, 연애, 웹 서핑, 독서


○ 외부적인 압박을 받지 않고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더운 공간에서 통 넓은 반바지에 후드티를 입은 채로 카페에서 혼자 넓직한 책상을 차지한 다음에

독서를 하고, 세상에 대한 공부를 하며 웹 상의 나만의 공간에서 나의 컨텐츠를 만들고 싶다.


 ○ 무엇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가?

 : 사랑, 지혜, 건강 그리고 이를 지속하고 발전하기 위한 경제적 여유


 ○ 당신의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싶은가?

 : 중상급의 오디오와 옷장 그리고 넓직한 아일랜드 책상. 벽걸이 시계


 ○ 당신의 어떤 점이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는가?

 : 쓰잘데기 없는 거 많이 아는 것 같기도 한 사람


 ○ 삶에서 결과가 이미 나타난 부분과 나타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가?

 : 아주 좁은 범위에서 내가 잡다한 것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내가 이루어낸 것은 없다는 것. 부끄러운 일이다.


 

이 과정을 통해 행동을 지배하는 것들의 목록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연습을 학생 때 했었더라면..??

1년 혹은 6개월마다 이 방법으로 삶을 점검하고, 적용하고, 재조정했다고 상상해봐라.

이 연습은 과거에 머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다.


이 목록을 항상 지니고 다녀보자. (스마트폰, 노트북, 노트...)

끊임없이 자신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잠자리에 들기 직전과 잠에서 깨어난 직후에 목록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두 세 번 읽고 기억하는 데는 겨우 2분.

실행한 지 몇 주일 후면 당신의 뇌가 무의식적으로, 직관적으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하는 일과 하지 않는 일 속에서 가치를 반영하기 시작할 것이다.


-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 때 사람은 자연스럽게 몰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메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롭 무어 - <레버리지> 中  (0) 2018.12.14
181214 흐름  (0) 2018.12.14
세스 고딘 <The Dip> 중에서  (0) 2018.09.26
명상에 대해  (0) 2018.09.01
이야기가 있는 자기소개는 잊히지 않습니다.  (0) 2018.08.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