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경제의 선행관이다. 북남 철도 협력 사업은 견인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6월 26일 남북 철도 분야 분과회의에서 김윤혁 북한 철도성 부상은 남북 경제 협력을 위해서는 

철도 건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회의를 시작으로 남북은 철도 현대화를 위한 공동 조사에 착수했다. 

철도는 4. 27 판문점 선언에서 경제협력 이슈 중 유일하게 언급된 분야다.


철도가 있어야 원자재를 나르고 사람-물류가 오간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철도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6월 러시아 국빈 방문 때 철도-가스-전기로 남-북-러 3각축 구성 사업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동해선-경의선 철도 현대화 작업부터


일단 동해선-경의선 철도부터 현대화한다. 이를 위해 공동연구조사단이 7월 24일부터 경의선 북측 구간(개성~신의주)을 공동 조사한다. 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 조사도 곧 이어진다.


정부 구상은 크게 동해선과 서해선으로 남북을 잇고, 동서를 가로지르는 횡단철도를 놓아

한반도에 H 자의 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동해선은 2006년 제진~금강산 구간이 완공된 상태다. 여기에 2020년 완공되는

포항~삼척 구간과 강릉~속초~고성 구간을 이어 붙일 것으로 보인다.

- 서쪽으로는 서울에서 시좍해 문산~개성~평양~신의주로 이어져 남북의 수도권을 연결하는

핵심 철도망이 될 것이다.



 정부는 나아가 남북 간 철도를 시베리아-중국-만주-몽골 등 4개 대륙횡단철도와 

연결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정부의 구상이 성사될 경우 한반도는 물류 중심지로 부상한다. 

2030년 경의선은 연간 1억 9321만t, 동해선은 1억 1146만t의 철도 수송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현재 평택항의 연간 처리 물류가 1억t 수준이다.


(이건 단순한 예측일 뿐. 사실이라고 보면 안될 것 같죠?

한반도가 유라시아 대륙의 물류 종착지로 부상하는 것은 물론 반가운 일입니다.

하지만... 국토연구원은 북한 철도 현대화와 남북 연결의 총 사업비가 19조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많게는 37조 6000억원까지!!



 


플랜이 본격 시동을 걸면 국내 건설-철도 회사들이 수혜를 입을 수도 있다.

대우건설 등 과거 남북 철도 사업에 참여했던 국내 건설사들도 일찌감치

북방사업지원팀을 설치했고...

국내 철도 사업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현대로템도 일찌감치 수혜주로 평가 받아 

주가가 펌핑되었었다. 철도 사업 예산 중 10%만 차량 구입비로 책정해도 

수 조원대의 이익을 올릴 수 있으리란 기대 때문이다..


다만, 다른 세계 기업들도 남북 철도 건설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걸 알자.

신흥국 투자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마크 모비우스 모비우스캐피털파트너스 설립자는

CNBC에 출연해 "북한의 개방은 시장이 더욱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나를 

가장 흥분시키는 것은 한반도 철도가 중국-러시아로 연결되는 점" 이라며

엄청난 기회라 평가했다.

이외에도, 롬바르디아(캐나다), 히타치(일본), 제너럴일레트릭(미국), 알스톰-지멘스(독일),

철도차량회사(CRRC, 중국) 등 쟁쟁한 글로벌 철도 강자들도 한반도를 주목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세계 7위 수준이지만, 고속철도의 경우 해외 수주 실적이 전무해 글로벌 경쟁에서

한발 밀리고 있다.


김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

"국내 기업의 이익 창출능력이 글로벌 수준으로 오를 것이란 기대감은 많지만,

이를 계량화하기는 어려운 상황"


근본적으로 경제성이 입증되지 않음.

철도운송은 항공운송에 비해서는 운임이, 선박에 비해서는 운송 시간이 절반 수준이다.

특히 철도 물류는 실시간 운행 현황과 화물 관리 등을 일체화 시킨 스마트 물류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철도 운송 수요는 매년 5%씩 증가하고 있다. 다만 3면이 바다인

한반도에서 선박보다 철도가 비용과 시간을 감축시킬 수 있는 지는 의문이다.


또, 북한은 철로를 목재나 중국-러시아제 중고품을 쓰는 경우가 많아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대륙횡단철도로 연결하려면 고속철 운행이 가능한 철로를 깔아야 하기 때문에 철로를 전면 교체해야할 수도 있다. (현대제철?

전기도 한국은 교류 2만 5000V를 쓰지만 북은 직류 3000V를 쓰기 때문에 전기 공급 방식도 통일시키거나 발전소를 새로 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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