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씨맥스 아카데미에서 중천 박찬일 님의 <2019 상장기업 업종지도> 무료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업종 선택, 동종 업종 비교, 비즈니스 모델 등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가치 평가'와 '포트폴리오 전략' 같은 경우는 이 <2019 상장기업 업종지도>에서 다루진 않습니다.


※ 저의 경우에는, 가치평가는 '가치투자플랫폼 카페' (https://cafe.naver.com/valuetool)의 밸류툴를 적용하여 간략하게 다양한 모델의 가치평가를 해보려 합니다. 

※ 포트폴리오 전략은 신진오 밸류리더스 회장님이 매년마다 실시하는 전략스쿨에서 배운 포트폴리오 전략을 이용할 방법입니다.







국내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모든 종목(중국주, ETF, 시총 300억 이하 종목 제외)을 25개의 업종으로 분류하여 업종지도를 정리한 이 책을 어떻게 접할까? 고민했었는데 중천 님의 깔끔한 강의를 통해 어떻게 접근해야할 지 확실히 감이 잡혔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벤트형(레저,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경기 순환형(건설, 건자재, 금속, 기계, 자동차, 조선-해운, 화학), 지식 집약형(IT, 디스플레이, 반도체, 스마트폰, 의료 기기, 통신), 생활 밀착형(건강-미용, 금융, 생활, 유통-운수, 에너지, 섬유-패션, 음식료, 제약, 제지) 이렇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뉘었는데, 중천 님께서는 아무래도 우리 같은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이벤트형과 지식 집약형은 난해한 분야기 때문에, 경기 순환형 생활 밀착형 유형에 집중하기를 권하는 것 같았습니다.



업종 지도는 이런 식으로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습니다.



 책에는 없었지만 금리와 환율 그리고 유가에 따라 움직이는 업종에 대해서도 정리해주셨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