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8년 12월 18일 중국은 덩샤오핑 지휘 아래 개혁개방 노선을 결정했다.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시진핑 주석의 발언을 많은 사람들이 주목했다.




 1.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왕후닝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위대한 시대를 만든 '개혁 선구자'의 정신을 잇자"고 말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 마화텅 텐센트 회장, 리옌훙 바이두 회장 등 IT 기업 창업자들이 수상했다. 

 특이한 점은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은 이 100명의 '선구자' 명단에 빠졌다는 것이다. 화웨이는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일 화웨이 부회장이 체포되었고, 미국은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동맹국에도 화웨이 보이콧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이 미국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2. 대외관계 언급 "약자 괴롭히기는 있어서는 안 될일"이라며 "서로 다른 개발 모델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칭하진 않았지만 '약자 괴롭히기'는 중국이 무역전쟁의 피해자라고 주장할 때 줄곧 사용해 온 표현이다. 중국의 국가주도 성장 모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쪽도 트럼프 행정부이다.


 3. "중국이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더라도 절대 패권을 추구하지 않겠다" "중국의 성장은 어느 나라에도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중국의 부상을 경계하는 미국과 주변국에 전하는 메세지 정도로 볼 수 있겠다.


 



 새로운 시장 자유화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다. 실망스러웠다. 미국에 항복도, 항전도 하지 않은 애매한 연설이었다...

+ Recent posts